도성훈 인천시교육감 "미래·안심·자치·연대·신뢰 실현하겠다"

신선혜 기자 승인 2020.06.30 19:01 의견 0
30일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년간 업무 추진 성과와 향후 2년간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30일 "우리 아이들을 위해 미래·안심·자치·연대·신뢰라는 시대적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도 교육감은 이날 오전 11시 시교육청 정보센터 4층 대회의실에서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가 코로나19 이후의 '미래교육'과 '새로운 기준'을 이야기하지만 미래교육의 변함없는 기준은 우리 아이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먼저 지난 2년을 '혁신미래교육의 기초와 시스템 기반 구축'을 위한 시간이었다며 그 성과로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 완성 ▲지역 및 학교 간 교육격차 감소 ▲민주적 공동체 제도적 기틀 마련 ▲노동 존중 학교 문화 조성 등을 들었다.

이어 향후 2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교육을 나아가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주요 추진 정책으로는 ▲동아시아 시민교육 확대 ▲맞춤형 개별 교육 실시 ▲온라인 교육환경 조성 ▲일반고·특목고·특성화고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교육안전망 구축 ▲감염병 예방 4개년 종합대책 수립 ▲코로나 교육복지 구축 ▲학교 폭력 예방 교육 강화 ▲학습 안전망 구축 ▲심리·정서 안전망 구축 ▲학교자치 강화 ▲학교자율감사제 도입 ▲민주적 공동체 교육 강화 ▲학생자치, 학부모 참여 확대 ▲교육공동체 연대·협력 ▲민원서비스 강화 등이다.

특히 도 교육감은 우리 사회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자치·분권'을 꼽으며 이를 위해 동아시아 시민교육, 문화·예술 교육, 마을 연계 교육, 개별 맞춤형 교육 등이 인천 교육 안에 담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또한 이날이 코로나19로 이후 인천시 관내 모든 학교가 등교하는 첫날이라고 밝히며 "학교 방역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겠다는 각오로 코로나19 2차 유행을 준비·점검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 교육감은 "취임 이후 적수사태, 태풍, 아프리카돼지열병, 스쿨미투, 코로나19까지 끊임없이 밀려오는 파도를 온몸으로 맞으며 쉼 없이 달려왔지만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면서 "우리 아이들이 따뜻하고 정의로우며 저마다의 삶을 아름답게 가꿔가는 민주시민으로 자라도록 돕고 교육의 품 안에 한 아이도 소외되지 않게 소중히 품는 것이 미래 교육감으로서의 저의 소임"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늘 '삶의 힘이 자라는 우리인천교육'은 미래로 비상한다. 인천교육의 내일, 우리 교육의 미래를 품고 있는 학생과 교직원의 마음을 날개로 삼겠다"며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인천시민 모두가 함께 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이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